Hera님

엔하위키 미러

위키피디아가 정사라면, 엔하위키는 야사. 다수가 작성하는 위키이라는 공통점 빼고는 객관된 사실정보와 딱히 문체라고 규정할 수 없는 매뉴얼같은 위키피디아에 반해 엔하위키(통칭 엔하)는 온갖 잡다한 구어체로 휘갈긴 잡학사전잡지에 가깝다. 스스로도 백과사전이 아니라고 소개하고 있다.  엔젤하이로 사이트 내에 2007년 3월 1일 부속설치된 위키이나, 현재는 전격분리한 상태. 


 애니메이션 전용 위키도 아니고 세상 모든것에 관한 정보를 다루지만, 위키피디아는 외국사이트 특유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단점과 위키 태동과 함께 선발주자로서 쉽고 편리한 장점만으로 선점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특히 범애니메이션 향유자들의 사랑을 듬뿍받아 그쪽 관련 항목이 상당히 발전되어 현재는 오덕들의 필수로 꼽히고 있다. 시시콜콜한 온갖 잡지식은 물론, 쓰자니 그렇고 안쓰면 심심한 조미료같은 카더라 첨가, 철저히 배제되어야할 개인적 감상이 섞여있는 것도 엔하에선 애교. 그러나 총체적으로 지극히 주관적인 서술이 난무해 밑줄 아닌 윗줄범벅, 유행어와 비속어 그리고 통신어체 구사, 위키의 신뢰성에 치명적인 단점. 불필요한 사견을 주입시는 일이 횡행하다보니 반달과 배틀도 종종 일어나기도 한다. 어쨌거나 읽을 거리가 필요한 오덕에게는 더없이 흥미로운 하이퍼링크 잡지. 전문 위키가 있지만 여전히 컨텐츠 양으로는 엔하가 압도적.


 목차에 대한 일정한 체계가 안잡혀 있고 중구난방인게 B급스러움의 결정체. 게다가 동명항목은 여러사람 항목을 동시에 담아 난잡해진다. 기본적으로 프로필/필모그라피를 염두해 두고 만든 위키가 아니긴 하지만 필모에 별표를 비롯한 특수문자, 진한글씨, 주석까지 점철되있고, 연도별로 정리가 잘된 성우가 있기는 하나 대부분 마구잡이 나열식이다.


 밝은화면/어두운화면을 제공하며 모바일버젼도 별도로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버젼일때 어두운 화면으로 보면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고, 그림이 링크로 돼있다.






애니존 위키

애니메이션·게임·코믹스·라이트 노벨 전문 위키. 2005년부터 운영한 범애니메이션 전반에 관한 커뮤니티 사이트로 애니존 위키는 2011년 1월 23일 출범한 하위 서비스. 


 성우 정보가 중점은 아닌 것에 비해 필모그라피는 애니 위주로 충실한 편. 목차 항목이 체계적인 것이 위키구성의 짜임새있어 보이겠금 한다. 목차의 오른쪽엔 성우 프로필을 배치해 둘 사이 간격은 넓은편이긴 하지만 시선의 흐름에는 무리가 없다. 그러나 한국성우의 경우, 유명성우임에도 없는 항목이 너무 많다.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태동해 위키 외에 관련 정보/리뷰/포럼/창작활동 등 커뮤니티 활동도 겸할 수 있다는 게 특징. 프로젝트 문서로 나라별 작품목록을 작성하고 있는데 한국의 애니메이션/온라인 게임/코믹스 목록은 미작성 상태인게 짠했다. [모바일 버전]과 특히 밖에서 오타쿠임을 숨기기위한 [일코모드]를 제공하는 것도 인상적이다.






 성우위키아

성우전문 위키. 미디어위키를 이용한 위키 사이트의 호스팅 서비스의 하위사이트. 2011년 1월 17일 출범. Cwiki보다 전에 출범하여 화면은 비교적 세련된 편이지만, 직관성이 상당히 떨어진다는 게 최대의 단점. 이건 위키 제공사이트회사의 문제일 수도 있음.

 성우위키야 또한 성우 분류를 하고 있는데 한눈에 정렬되지 않고 중구난방 UI로 화면집중도가 낮다. 스크롤 한번이라도 더 해보라 이건가? 상단여백은 굳이 왜 두었는지 의문. 해당 항목 본문에서는 기본 사이드바 포함 2단구성임에도 불구하고, 왼쪽본문 오른편에 성우 사진을 포함한 프로필을 배치해 3단구성이 되어 가독성을 저해시킨다. 오른쪽 사이드바도 불필요하게 상당한 자리를 차지해 왼쪽 시선 쏠림을 가중시킨다. 본문내 링크아이콘이야 말로 이곳의 유일한 직관성을 담당. 

 성우컨텐츠 이것저것 많이 다루려는 의지에 비해 막상 컨텐츠 충실도는 비교적 낮은편. 유명성우라 자료가 없어서 필모가 단촐하다하진 않겠지... 위키홈에서 [성우 최신소식]이나 [오늘 생일성우]를 다루는 게 성우전문 위키의 특권.

 한편 한국/일본 성우를 다루면서도 소개글을 비롯 사이트 전반에 한국성우보다 일본성우가 먼저 위치하고 있다.



▲위키 초기화면






 Cwiki

 애니메이션 전문 위키. 애니메이션을 위주로 성우도 함께 다루고 있다. 다른 위키사이트에 비해 후발주자인데다 아직 베타출범 상태라 구성은 단촐한 편이나, 애니시아 [자막편성표]라든지 애니메이션 [작품별 성지순례]라는 독특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親덕질 지향 사이트의 싹이 충만함 


 전문사이트이기에 가능한 네비게이션 인덱스나 분야별 카테고리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둔 것이 큰 장점. 목차는 [프로필]과 [작품]으로 나뉘어져있으며 사진업로드를 할수 있으나, 아직 활성화는 많이 안된상태. 출연 장르별 아닌 년도별 정리라 필모그라피가 정신없다.






 게코타 > 애니존 > 애니메이션 > CV정보

 애니메이션 관련 사이트. 아마 본격 덕질 사이트인듯. 하위메뉴에 있으나 스탭정보 카테고리 등 성우 이외의 정보도 폭넓게 다루고 있다는 것이 장점. 주로 출연했던 애니메이션 필모그라피 위주로 정리. 필모에 작품 캐릭터 사진이 나와있어 한눈에 볼수 있다는 것이 장점. 실물 사진이 안나와서 좋음.






 제이드

 일본 성우이벤트 에이전시. 일본내 행사는 물론 한국진출 행사도 기획하는 일본 법인 주식회사. 방영했던 연도별 애니메이션 데이터리스트나, 성우 데이터 베이스를 참고용으로 볼만하다. 

 그러나 출연작품 전부가 있다기 보다는 주요작품위주며, 최소한의 기본 개인정보를 제공한다. 아마 초상권 때문인지 사진을 무단게재 하지 않아서 좋다. 그러나 제이드 주최 행사사진에 참여한 경우는 사진을 제공하는게 함정.





'탐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소리로 작업걸기  (0) 2012.11.09
아씨에게 뽑뽀받기  (3) 2012.11.07
성우업계 관례  (0) 2012.11.05
이시다 아키라 일화 모음  (0) 2012.11.04
일본남성우 블로그·트위터·소속사 정리  (0) 2012.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