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a님

어둡고 자학적인 주인공의 심리묘사 때문에 정주행하는 동안 같이 우울했다. 너무 소심하고 피해의식도 심하고 삶의 의지도 없었던 주인공이 가상세계를 통해 새로운 자아로 위로받고 온라인 친구인맥으로 정서적 유대를 쌓고, 현실세계에서 친구들 사귀면서 왕따를 극복하는 내용.

보통은 주인공이 선이고 존재감 강한 인물을 악으로 그려넣는데 장노란응 명백한 악역이라기 보단, 현실에 있을법한, 걔도 한낱 중3짜리 사춘기 아이라는 사실에 대입하면 절대악이라고 볼 수 없다. 인간은 누구나 절대선이거나 절대악일 수 없다. 전형적인 동화적 작법으로 장노란이 참회하거나 '모두는 친구'가 되지 않아서 현실적이었고, 특히 이백합이 마음에 들었다. 모두의 동경의 대상이자 모범생인 이백합을 선역으로 묘사한게 아니라 기어오른다 싶으면 쳐내면서, 왜 나를 모두가 좋아해주지 않는걸까라고 생각하며, 편한 학교생활을 위해 장노란과 맞장구 쳐주며 어울리는 그 나름의 살아가는 방법들. 장노란을 제외하고는 이태양이 알고보면 친구를 동정으로 대했다든가 말 틱틱하고 예쁜 유리가 알고보니 미용에 노력하고 천성이 나쁘지 않은거, 재민이도 여자밝히지만 왕따당하는 친구에게 말걸면서도 잘나가고 싶고 인사받는 선배노릇에 대한 선망으로 일진무리에 섞이는 것도 캐릭터가 입체적이고 복합적이면서 있을법한 현실을 담았다.
재희의 서사인 남고딩들 사이의 일진내 서열관계도 [말죽거리 잔혹사]보다 현실적이었고, 무엇보다 등장인물의 대사가 팔딱팔딱 생생했다. 작가가 평소 사람들의 발화방식을 주의깊게 관찰한것으로 보인다.
웹여장남이나 온라인만남으로 변태 아동성애자 만나는 것, 학대하는 부모 등 10대가 접할 가능성이 있는 등장인물도 자연스러웠다.

학대에 대해서는 학대가정 아동들이 어떤생각을 할까에 대해 상세한 심리묘사로 이해할 수 있었는데, 아버지의 학대행위가 시작하자 옷장에 숨어 바지에 지리고 빠는 장면에 마음이 많이 아팠다. 생부의 불륜을 알게된 후 악마가 아니라 사람으로 인식하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다. 개인적으로 교통사고를 당한 건 손쉽게 처리시킨 감이 없지 않아있는데 그렇다고 통쾌함주려고 여중생이 어떻게해도 물리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아니면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엄마의 이혼을 추진시킬 시킬 여건이 아니기 때문에 수긍했다.
백합아빠도 가부장적이고 자식을 대리 자아실현시키는 인형취급을하거나, 백합엄마는 자신이 살아온 코르셋 그대로를 물려주는 가정이었다.

학대아동이 관심을 줘야하는 부분은 생리대 살돈이 없어 아빠한테 생일선물은 커녕 생일을 이유로 어렵게 생리대 살 돈달라고하는 장면이나 급식비 면제 받으려고 선생님께 가난을 알려야하는 장면이었다. 아동복지만큼은 보편적 복지를 해야하는게 남들과 동류의식이 강하고 준거집단에 끼지 않으면 배척하려는 서열의식이 혼재하는시기라 도태되기 쉬운 극빈층은 쉽게 놀림감이 되기 쉽고 경제격차가 곧 서열최하층이 되면서 유물리적가해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또 미래는 기본적인 생활양식도 바쁜어머니와 교육에 무관심한 아버지의 방치로 제대로 습득하지 못했음을 알 수 있는데 그 중하나가 학교다녀와서 손씻는걸 중3때 배운다는 것도 충격이었고, 보통 손씻기가 아니라 샤워를 하는데 그럼 애가 평소에 제대로 목욕을 했을지 의문이다. 몸냄새가 나면 무조건 배제대상이다. 옳고그름을 떠나 본능적인 거부감과 결부되기에 불결하다고 피하는 또래들에게 화합을 강요할 수 없다. 또래사이에 배척되지 않으면서 쾌적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아동에게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덧붙여 성교육도 정자난자 결합과 낙태방지를 성교육이랍시고하는데 2차 성징과 초경시 대처방법에 대하여 아동 성교육도서가 나와있다. 난 부모님이 직접해주지 않았지만 책을통해 미리 이해하고 대비할 수 있었기 때문에 초등학교 고학년쯤에 부모가 내용을 먼저 읽어본후 선별해 자녀에게 탐독시키면 좋다.
 
이 만화는 한국사회에서 숨쉬듯이 일어나는 얼굴평가 겸 인사치레가 수도 없이 나온다. '많이 예뻐졌네', '얼굴 왜그래'. 겨우 열여섯짜리 애한테도 다이어트니 뭐니 강박에 씌여있고, 다리 굵기로 놀리며 주인공을 비롯한 여자들은 남의 무례한 외모지적질에 죄책감을 가진다. 중딩커플에게 진도 어디까지 나갔냐는 송재민이나, 밴드부에 놀러온 백합에게 '비싸게 굴만 하네요'라는 타인을 쉽게 평가하려드는 멸시적 언사 등 10대때부터 여혐사회에 노출되는 상황을 딱히 인물을 악인처럼 그린게 아니라 배경적으로 부각시키지 않은 것도 의미심장했다. 보이는 사람만 노골적으로 보이는 여혐에 분노하는 것도 현실.

 어린친구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모든 친구들이 널 좋아하는 건 아니다, 그 친구를 위해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등 잘못한것 없는데도 트집잡는 인간들에 고통받는 사람들에 대하여 조언을 해주는 것도 적절했다. 그게 만능은 아니지만 아는것만으로도 감정소모와 심적괴로움을 덜어줄 수 있을 처방전이다.

미래가 인터넷에 소설을 쓰면서 여러가지 조언을 받는데 타겟층에 적합한 글을 쓸것, 사건을 중심으로 갈등을 만들고 전개할 것, 트리트먼트를 구상하고 시작할 것 등등 소설만들기에 기본중의 기본을 쉽게 설명했고, 주인공이 유리면 모를까 책좋아하는 설정의 미래가 플롯구성에 관한글을 안읽었다는게 좀 수긍이 가질 않지만 뭐... 진재현이 다른 필명으로 다양한 장르에 글쓰거나, 작품 데뷔가 끝이 아니라는 건 다 아는 얘기지만 쉽게 간과하곤한다.


2000년대를 생생하게 기억하는 사람중에 하나로서 아이돌팬의 사탕선물, 투투, 싸이월드, 메신저(난 지니랑 타키썼음), 네이버붐, 코스프레, mr.k, 노란국물(본사람은 영웅담 취급), 바짝 줄인 교복, 비기알 등 극중 게임을 제외한 모든것들에 공감할 수 있었다. 와레즈는 이용해봤지만 자기도 웹툰쓰면서 지나치게 솔직하다는 생각과 미성년이 성인물에 접속하는 장면이나 야한거 좋아한다는 대사들은 성인캐라면 상관없지만 웹툰 심의로 괜찮은가 갸우뚱했다.

웹툰 백만년만에 보는데 그 때나 지금이나 주 사용층은 10대가 압도적이고 2030도 있겠지만 대부분 사용소감을 피력하기까지하는 몰입 주사용층은 10대가 다수로 보인다. 해당 만화 베스트만 봤는데 인터넷 댓글매너는 현재의 20~50세대보다 훨씬 예의바르다. 요즘 포털 메인 댓글수준이랑 다르게 청정해서 좋았다. 가끔 왕따였는데 이 만화를 보고 좋은 자극을 받았다는 사연이나 왕따였는데 주인공을 보며 공감한다는 글도 꽤 있었다.

단점이 있다면 작화가 너무 낙서같고 단순해서 영화화라는 궁금증 때문에 본게 아니라면 작화보고 포기했을 듯.

만화보면서 가장 많이 떠올린게 코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아무도 모른다]와 윤가은 감독의 [우리들]이였다. 만화는 이해를 돕기위해 상당부분 나레이션으로 인물묘사와 주인공의 생각과 감정을 직접적으로 묘사했는데 그렇게 설명적이게 되면 생각할줄아는 관객들은  생각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나레이션으로 극이 시시해지고 오히려 몰입을 방해한다. 현실은 무슨생각으로 행동하는지 마음의 소리 따윈 나오지 않기 때문에. 톤은 따뜻하되 과하게 설명적이지 않고, 특히 게임cg가 싼티나지 않아야한다. 게임장면 한답시고 과장하고 요란 떨면 바로 3류됨. 학대장면 넣어 신파조로 감정 쥐어짜지 않고 감성적으로 다가갔음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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